1. 반순응주의와 대결 의식
김수영의 시세계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핵심은 그의 시속에 관류하는 반순응주의적 태도라 할 수 있다. 기존의 것을 거부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 나아갔던 그는 "우리 근대시사의 완전한 무시" 라는 유종호의 평가로 그 경향이 나타난다. 김수영은 우선적으로 타정에 젖는
시들은 전쟁의 가열함 속에서도 인간성을 회복하고 이를 지키고자 하는 실존적 몸부림을 공통적으로 나타내었다. 특히, 6.25를 계기로 미국과의 관계가 가까워지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문화의 본격적인 유입이 이루어졌다. 전시와 전후라는 시대적 조건을 맞아 자연스럽게 태동할 수
시의 잡지나 신문에는 시, 소설, 희곡 등의 창작은 물론 평론 수필, 그리고 구미작가 및 작품의 번역소개가 있다.
≪ … 중 략 … ≫
Ⅱ. 현대시의 시론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
시정신의 기축으로 삼아 문명 비판의 성격을 가미하였던 모더니즘 계열’의 시들이었다.
3)김수영의 시
전기 : 모더니즘(1950년대의 모더니즘)
모더니즘이 지향하는 도시는 물질세계인 도시 문명이 토대를 이룬다. 도시 문명은 찬미의 대상이 되면서 동시에 비판의 대상이고, 도시는 인간소외의
김수영김수영, 『김수영전집』2권, 민음사, 1981, p.388
: 신동엽의 대를 이어 투박한 체취가 미덕으로 전복되는 시를 쓰고 있다고 평가
신덕룡 신덕룡, 「깨어있는 정신, 움직이는 시」조태일 『다시 山河에게』해설, 민음사, 1991
: 1960년대 참여시의 대표적 존재로 여겨지는 김수영의 세계를 벗어나
김수영의 거대한 뿌리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과제물을 작성하고자 한다. 그에 따른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① 선택한 시집을 반복해서 읽으며, 시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 모티프, 비유, 언어적 표현 습관, 사회문화적 맥락 등을 주의깊게 살핀다. ② 위의 ①의 과정에서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
시와 산문을 통해 주장한 김수영의 전언 옛 사람들이 남긴 말.
들이 자주 인용되고 중요한 의미로 평가되었지만, 차츰 한 시인의 시세계를 이해하고 분석 ․ 조명하는 문학적 실체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모더니스트, 참여론자, 난해 시인 등의 비평적 수사에서 벗어나 그가 진정으로 추구
시비(詩碑)가 건립되었고(1969), 미완성의 장편소설 《의용군》이 《월간문학》(1970)에 발표되었다. 민음사(民音社)에서는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ꡐ김수영문학상ꡑ을 제정하여 매년 수상하고 있다. 2001년 10월 금관문화훈장이 사후에 수여되었다.
2.문학사적 고찰
① 김수영의 문학세계
시집의 전체 수록 작품 중에서 ‘좋은 시’ 5~6편을 고르고 그 작품을 ‘좋은 시’라고 생각한 이유를 반드시 포함하여 감상문을 쓴다. 이때, 서술 대상이 되는 작품의 대목(제목 또는 짧은 인용구)과 해당 페이지를 직접 인용한다.
2.‘좋은 시’라고 생각한 이유를 쓸 때,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한
현대성'이라는 이념적 가치를 내걸고 자신의 시와 삶, 그리고 한국문학 전체와 한국의 현실 전체를 그 가치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려고 했던 시인이었다. 그것은 한국적 근대상황을 극복하고자 하는 그 나름의 고투의 과정이었다. 이전의 모더니스트이면서도 한국 모더니즘을 진정한 모더니즘으로 끌어